난임이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1년 이상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여도 임신이 안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35세 이상에서는 6개월 동안 임신이 되지 않으면 병원 방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1

난임의 원인

여성 난임의 원인
성교장애

질 협착증, 외음부의 신경성 경련증, 처녀막 폐쇄증, 질폐쇄, 질결손, 자궁암

생식기 이상

자궁발육부전, 만성 부속기 염증, 자궁경부 이상 등

배란장애

3회 연속 월경 주기 중 2회 이상의 무배란성 월경주기가 있을 때 중추신경계 이상, 난소기능 이상, 대사장애 등이 있습니다.

난관폐쇄

난관은 난자를 운반하여 난관강으로 받아들이고 수정장소 제공. 수정된 난자를 자궁 속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중 어느 한부분이라도 지장이 있으면 난임이 됩니다.

자궁체부 이상

자궁은 정자를 받아들이고 수정된 난자를 착상시켜 성장시키는 곳으로 이곳에 이상이 있을 때 난임이 됩니다.

자궁경관 이상

자궁경관은 많은 점액 분비선을 갖고 경관점액을 분비 합니다. 경관점액이 염증으로 성상이 변질되면 난임증의 원인이 됩니다.


남성 난임의 원인
성교장애

재해로 인한 중추 손상, 발기 장애

정자 생산 이상

선천성 고환발육부전, 후천적 정신질환 내분비 장애

정자 통로의 이상

정자의 이동통로인 정관기형, 성병, 질병 등으로 인한 폐쇄

정액중 정자의 이상

무정자증, 정자 사멸증, 정자수부족, 정액부족, 정자의 활동성 저하

02

난임 검사

여성측 검사
호르몬검사

황체형성호르몬(H), 난포자극호르몬(FSH), 에스트라디올(Estradiol), 갑상선자극호르몬(TSH)과 유즙분비호르몬(Prolactin), 난소예비능검사(AMH)를 통해 난소 기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

질식 초음파로 생리3일째 기본 난포 갯수를 관찰하고 배란3~4일 전부터 난포의 성장 및 자궁내막의 상태, 배란시기를 관찰합니다.

자궁난관조영술 (HSG)

나팔관폐쇄 여부와 자궁 내 유착, 자궁기형 유무를 알 수 있으며 가장 적절한 시기는 생리가 완전히 끝난 직후부터 배란기 전까지입니다.

진단 복강경검사

자궁난관조영술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원인불명의 난임 또는 자궁내막증 등의 진단을 위하여 실시하며 전신 마취하에 실시하고 복강내 유착, 자궁내막증 등이 발견되면 검사와 동시에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교 후 점액검사

성관계 후 4-6시간 후 여성의 자궁 경관내 점액을 채취하여 현미경하에서 정자의 활동성을 관찰하는 검사로서 정자가 자궁경관 점액을 통과하는 능력과 자궁경관 점액의 상태를 동시에 확인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남성측 검사
호르몬검사

내분비 이상이 있을 때 정자의 생성 및 상태의 이상을 유발합니다. Prolactin, Estrogen, Testosterone, Gonadotropins 등을 체크하여 성선기능저하 세정과 기능장애, 뇌하수체 종양, 성선 또는 부산종양 등의 난임 가능성을 추정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정액검사

정액의 현미경적 관찰로 수정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정액의 양, 정자의 수, 운동성, 외형적 상태 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기타 정밀검사

개별화된 맞춤시술과 최상의 배양시스템으로
최고의 임신율을 보장합니다.

 최첨단 진료시스템과 개별화된 맞춤 시술로 난임부부에게 희망을 선물하겠습니다.

#난임치료 #시험관아기시술 #여성난임 #남성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