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것을 말합니다. 요실금은 실제 40%가 경험하고 있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평균수명의 연장, 삶의 질의 향상으로 요실금 증상에 대한 치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참기 힘들어하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이 새기도 합니다. 밤에도 자주 화장실에 가느라 깊은 잠을 못자고 물소리에도 민감합니다. 행동요법 및 약물치료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차있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새는 것을 경험할때가 있습니다. 임신 및 출산에 의한 골반지지대의 약화, 나이, 염증, 폐경, 수술 등이 원인이 되며 요실금 환자의 50~70%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간단한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진단
기본적인 신체검진, 병력에 대한 문진, 소변검사,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요역동학검사를 통해 방광기능의 이상, 요도괄약근의 약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01
요역동학검사란?(Urodynamic study)
요역동학검사
배뇨시의 요줄기 속도를 측정
서서히 방광이 채워지는 과정과 다시 배출되는 과정에서의 방광내 압력변화를 측정
요도압력을 통한 괄약근 기능 측정
요역동학검사를 받아야하는 경우는?
웃거나 재채기, 줄넘기, 골프 같은 배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시에 소변이 나오는 경우
수면중에 자주 깨어 소변을 봐야하는 경우
배뇨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남고 아랫배가 묵직한 경우
소변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02
요실금의 치료
효과적이고 안전한 수술로 95% 이상의 치료효과를 보입니다. 조기 수술적 치료로 완치할 수 있습니다.
TOT수술(transobturator vaginal tape)은 인체에 무해한 폴리프로필렌 띠모양의 테이프를 특수바늘을 이용하여 질안쪽을 통해 요도의 중간부위에서 안쪽으로 걸어주는 방법으로 요도를 정상위치로 고정시켜줍니다. 복압이 증가해도 안전하게 지탱해줄 수 있습니다.
TOT수술은 흉터가 없고 통증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짧은 수술시간, 국소마취 또는 수면마취만으로 수술 입원이 필요없습니다. 신경과 혈관이 손상이 없고, 배뇨곤란과 방광천공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고 재발이 거의 없습니다. TOT 수술과 함께 이완된 골반주위를 교정하는 수술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정보 안내 : 본원은 의료법 제56조에 의거, 부작용을 명시하여 의료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보기